[AD]

[에듀아시아 칼럼]여름방학 SAT 학원을 이용하여 시험준비에 집중하자

최종수정 2016.05.18 17:18기사입력 2016.05.18 17:18

[에듀아시아 이정훈 자문위원]

지난 주말 국내 주요 방송사 중 한 곳에서 SAT 문제 유출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이전에도 강남의 일부 SAT 학원이 유출된 SAT 문제를 고액의 수업료를 받고 강의를 하다 취재된 적이 있는데, 이는 한국 사교육의 어두운 단면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법적인 사례가 발생하면서 시험 주관사인 칼리지보드는 한국에서 시행하는 SAT 횟수를 제한하거나 특정한 회 차의 시험성적을 취소하였다. 일부 학원의 불법적인 행태로 한국에서 SAT를 준비하는 모든 학생이 피해를 보고 있다. 그뿐만이 아니라, 이러한 부정행위로 점수를 받고 명문대학교를 입학한 학생들도 높은 학업 수준을 따라가기 힘들 것이다.

SAT나 ACT 모두 수험생의 현재의 학업 수준을 측정하고 대학교 학업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유출된 문제로 단기간에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입시를 준비하는 9학년 때부터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시험 준비를 해야 한다.

특히 학생들은 SAT나 ACT를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여름방학이 정말 중요하다. 수업이 있는 기간에는 학과 과목에 충실하고 장기간의 방학 동안에는 표준시험 준비에 몰입하여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SAT 준비하는 학생은 이번 여름방학이 가장 중요하다. SAT가 2016년 3월 이후에 새롭게 변경되었기 때문에 시험문제에 대한 정보도 없고 사실상 학습할 교재도 변변치 않다. 이전에는 칼리지보드 교재나 정식으로 공개된 기출 문제를 통하여 학생 개인이 혼자 준비할 수 있었지만, 개정된 SAT의 문제 유형을 다룬 정식 교재는 칼리지보드의 4회로 구성된 샘플 문제가 전부다.

학생들은 새롭게 변경된 시험문제의 유형을 철저히 분석하고 강의가 개설된 학원을 조사하여 시험 준비를 할 것을 권한다. 이전에 출제되었던 문제도 개정된 SAT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방학 동안 체계적으로 준비하려면, 학원 수강을 통하여 단기간에 시험유형을 파악하고 학습하여야 한다.

현재 강남에 있는 SAT 전문 학원들도 새롭게 변경된 SAT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새롭게 변경된 SAT를 강의하는 학원을 선택하는 신중히 해야 한다. 중요한 방학 기간에 학업에 몰입할 수 있는 좋은 학원을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형태의 문제를 어떻게 학습시킬지에 대한 노하우나 전략이 마련되어 있는지를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칼리지보드가 제시한 새로운 문제의 출제 개념을 반영하여 샘플 문제를 직접 만들고 강의를 통해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에도 새로운 문제유형을 분석하여 샘플 문제와 유사한 문제들을 만들어 방학특강을 준비하는 학원이 있다. 무엇보다 새로운 시험문제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이번 여름방학에 가장 중요한 상황이다.

두 번째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정기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국내에서 SAT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SAT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국제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다.

국제학교의 교과과정은 학기 중에는 상당히 바쁘게 운영이 되고 있으므로 방학 때 귀국하여 SAT 준비를 하고 다시 학교로 가서 학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상당한 학생들이 학기 중에 SAT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없이 공부하게 되는데 SAT 학습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되면 학생은 계획을 세워 SAT 준비를 할 수 있다.

이렇게 새롭게 변경된 SAT에 한참 적응하다가 개학 이후 학교에서 학과공부만 치중한다면 새로운 문제 유형에 접근하는 방법을 잊고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 학생들은 학기 중에도 SAT 학습을 교과과정과 함께해야 높은 점수를 받아낼 수 있다. 즉, 온라인으로 SAT 학습을 지원받을 수 있는 학원을 찾는 것이 좋다. 방학 때 다니던 학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기존에 배운 내용을 잊지 않고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남에 있는 학원은 New SAT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숙학원도 운영하고 있다. 안전하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시설에서 SAT를 준비한다면 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사정상 한국에서 자녀관리가 어려운 학부모라면 기숙학원에서 SAT를 준비하는 것을 권한다.


에듀아시아 유학원 이정훈 자문위원 andylee@eduasia.or.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 본 뉴스